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1.8 춥고, 흐림




방에서 이런 저런 자료를 정리하던 중에 얼마전 다녀온 인상 깊은 컨퍼런스가 후기와 함께 자료를 공유할까 한다.


Open Data in Action (이하 ODA)는 제목 그대로 공개 데이터나 공공 데이터에 대한 활용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다소 폭 넓게 다루는 세미나였다. 

개인적으로 분석 세미나의 경우 너무 일반 통계나 R 쪼그로만 치중하여 소개되는게 아쉬웠는데 ODA는 분석과 기술에 앞서 Open Data 에 대한 활용방안과 사례의 소개는 물론 실제 현업에 계신 분들이 발표하심으로써 생생한 경험담도 들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정말 강력하게 추천하는 컨퍼런스다. 


지난 2016년 11월 15일 첫 시작을 했는데, 처음이라 많은 분들이 오지는 못하셨지만 향후 정말 크게 확장되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2017년에는 행사 진행에도 좀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들 만큼 상당히 인상이 깊었다. 


Open Data in Action 2016 URL (http://event.r-kor.org/)  


발표 자료역시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 발표자 개인 페이지를 들어가면 모두 다운 받을 수 있다.

아래는 필자가 들었던 발표중 몇 개만 걸어 둔다.


전희원

한글 언어 자원과 R: KoNLP 개선 사례와 활용을 중심으로

R기반의 한국어 텍스트 분석 패키지인 KoNLP의 소개와 신규 버전의 개선사항들에 대해서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텍스트 분석 방식을 제안한다.





오정희

선박식별정보를 이용한 어업활동 공간밀도 가시화

우리나라 연근해 지역은 어업밀도가 높아 수산자원이 빠르게 고갈되고 있을 뿐 아니라, 빈번한 조업활동으로 인한 선박사고, 인명사고 등 안전문제가 상존하고 있어 연안어업활동에 대한 과학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발표를 통해 어업활동 공간분포 정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해 사용했던 R활용 경험과 아이디어를 소개 하고자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살포시~



댓글을 달아 주세요